▲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국내에 체류하는 이주노동자가 늘면서 이들의 노동·인권 관련 상담이 늘어나고 유형이 다양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가 올해부터 예산삭감으로 폐쇄됐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이주노동자의 고충상담 수요가 높다는 지적이다.

이주민센터 친구는 21일 세계 인종차별 철폐의 날을 맞아 상담통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주민센터 친구가 운영하는 이주배경청소년문화교류센터 투소프카와 서울외국인주민지원센터 총 3곳이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접수한 상담을 대상으로 했다.

올해 1~2월 상담은 2천23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천979건 보다 258건 증가했다. 이주민센터 친구는 “상담이 증가한 것은 체류 이주민 숫자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한 결과로 보인다”며 “체류 외국인은 2022년 12월 225만명에서 2023년 12월 250만명으로 증가했다”고 부연했다.

상담내용도 다양해졌다. 이주민센터 친구는 “지난해에는 상담내용이 체류자격 연장과 변경 등에 관한 내용에 집중됐다면 올해에는 가족관계·보건복지·임대차 분쟁·노동 관련 상담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며 “장기체류하는 이주민이 늘어나고 다양한 업종에서 일하며 겪는 문제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주민센터 친구에 접수된 47건의 상담 유형을 분석한 결과 출입국 관련 상담이 36.2%, 가족 관련 상담은 17%, 노동 상담이 8.5% 등을 차지했다.

이주민센터 친구는 “지난 1~2월 상담자의 국적을 조사해 보니 총 20개국 출신의 노동자들이 상담을 거쳐 갔다”며 “중국·필리핀이 각 6명이고 아프리카 대륙 상담자도 6명이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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