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 <한국노총>

양대 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와 국회를 향해 “매표 정치와 색깔 정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양대 노총과 참여연대·경실련·국가보안법폐지국민행동 등은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을 앞두고 정부를 비롯한 주요 정당의 선심성 공약이 남발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석윤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여야는 물론 모든 정치세력이 재원 마련 대책도 없는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며 “가뜩이나 세수도 부족한데 금투세 인하와 같은 감세 정책이 발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매표 정치에 가장 앞장섰다는 비판이다. 이양수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이런 관권선거, 막장선거는 처음”이라며 “대통령이 전국을 돌며 민생탐방이란 이름으로 선심성 공약을 쏟아붓는데 900조가 든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김은정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도 “누구보다 가장 열심히 윤 대통령은 온갖 부처를 전방위적으로 활용해 감세와 규제 완화, 난개발 공약을 발표하는 사실상 사전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윤 정부는 당장 선거 개입을 중단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권오윤 경실련 국장은 “거대 양당의 대표적 개발공약 경쟁은 철도 지하화”라며 “여당은 60조원, 야당은 80조원을 말하는데 정책 우선순위가 잘못됐다”고 짚었다.

선거가 가까워지자 색깔 정치에도 열을 올린다는 비판도 나왔다. 김재하 국가보안법폐지국민행동 공동대표는 “엊그제부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종북몰이에 열을 올린다”며 “그동안 정부의 행태를 국민이 지켜봤기 때문에 종북몰이말고는 할 게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