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은 19일 오전 철도노조 2층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철도, 가스, 발전노조 등 '국가기간산업 민영화(사유화)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가 요구한 공동교섭에 정부가 나설 것을 촉구했다.

양대노총은 대정부 교섭단 대표로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과 민주노총 허영구 위원장 직무대행이 맡기로 하고, 교섭시한은 24일 24시로 한정하되, 공동파업 이후에도 교섭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정부쪽 교섭단과 관련해 국무총리를 대표로 해 공투본 요구 관련 해당부처 장관 등을 교섭위원으로 하거나, 기획예산처, 행자부, 건교부, 산자부, 노동부 장관을 교섭위원으로 구성하는 두가지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양대노총은 "국가기간산업 노조들이 요구하는 것은 개별 회사의 개별 노사문제가 아니라, 전 국민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회문제이므로, 양대노총 위원장이 직접 대정부 교섭대표로 나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쪽은 민영화 문제는 논의대상이 아니며, 철도, 가스, 발전노조가 각각 근로조건 개선 등 사업장별 현안을 갖고 있어 개별적으로 교섭을 벌여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공동교섭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철도, 가스, 발전노조는 "민영화 정책 철회는 각 사업장별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정부가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파업직전까지 공동교섭이 성사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쪽에서 사업장별 교섭에 참여할 경우 해당 노조가 '공동교섭 요구'를 이유로 거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 각 사업장별 대정부 교섭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