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한국노총회관을 찾아 김동명 위원장과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과 경기도가 일자리·노동기본권·플랫폼노동자 보호 등의 노동의제를 두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앙정부가 방치하거나 역주행하는 노동의제를 경기도 차원에서 협력해 대응하자는 취지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간담회를 갖고 노동현안과 경기도 지역현안을 논의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경기도에서 연대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탄소중립사회 이행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을 함께 준비하고 이를 위한 지원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생활임금 적용대상을 확대하고 노동계와 상시적 소통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냈다.

김동명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부자감세 정책은 한국 사회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키고 불평등을 고착하는 잘못된 정책”이라며 “경기도와 시대정신에 기반한 의미 있는 협업과 공동의 행동을 할 수 있는 접점을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노동의제 전반에서 협력을 강화하자고 답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노동권익에 대해 불온시하거나 역주행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경기도는 재정정책과 기후변화, 사회적 경제, 노동정책 등을 독자적으로 펴고 있다”고 말했다. 김 경기도지사는 중앙정부와 다른 길을 걷는 경기도를 ‘망명정부’라 표현하기도 했다.

비공개로 전환한 간담회에서 한국노총은 플랫폼 노동자 지원대책,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 대책 등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이뤄지는 사회적 대화에 대한 한국노총 내 우려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사회적 대화와 타협 없는 사회는 지속 가능하지 않고, 현 정부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대화를 경기도와 한국노총이 함께 만들자고 역제안을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모든 노동의제에서 경기도가 중심이 돼 모범사례를 만들어 가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지난해 4월 전북 노사정과 “대화와 타협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자”는 취지의 노사정 상생 공동선언을 했다. 같은해 6월에는 충남도와 충남북부상공회의소가 참여한 가운데 화력발전 폐지지역 지원기금 조성과 산업전환 과정에서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력하자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