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조합원들은 분노하고 있다"

철도노조 간부들은 최근 현장 분위기를 이같이 설명하고 있다. 철도노조 파업 돌입 여부와 관련해 '민영화 법안' 상정여부만 갖고 판단해선 안된다는 것. 철도노조 관계자들은 조합원들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법안 상정을 막는 것뿐만 아니라, '민영화 철회'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확인하고, '근로조건 개선'과 '해고자 복직'에 대한 요구안 관철을 집행부에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회 건교위와 건설교통부는 이번 임시국회에 철도민영화 법안을 상정을 강행하지 않기로 확정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철도노조 현집행부 또한 출범 직후부터 8개월 이상 조직화, 대국민 홍보 등을 통해 준비해온 파업을 '성과' 없이 중단할 경우, 현장분위기를 감안할 때 "55년만에 건설된 민주노조"를 이어가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종안이 미흡할 경우 파업돌입" 방침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파업예고일 하루 전인 24일 철도, 가스, 발전노조의 수도권 지역 조합원 1만여명이 집결할 예정으로 있어 막판 대정부 교섭력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해선 지난해 철도노동자의 산재사고가 쟁점화된 가운데, △ 근무체계 개선(휴일 보장) △ 인력충원 △ 산재대책 마련 등으로 요구안이 집약되고 있다. 현장 조합원들의 분위기는 최근 몇 년간 진행된 인력감축 등 근무조건의 악화가 민영화를 추진하기 전단계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어, 근로조건 개선 요구는 '민영화' 문제와 거래될 수 있는 요구안이 아니라는 게 노조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편 대부분의 지부장들은 지난 18일 연가원을 제출한 상태며, 각 지부별로 이번 주말께 전 조합원 철야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