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회 동구살리기 주민대회 조직위원회 대표자와 금속노조가 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과 함께 1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하청노동자 처우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HD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들의 실질임금 인상 등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울산 동구 주민과 하청노동자들이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울산동구살리기 주민대회 조직위원회와 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의 저임금, 고위험, 다단계하청 구조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는 하청노동자에 대한 임금인상과 처우개선을 말이 아닌 실천으로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동구살리기 주민대회 조직위원회는 2021년 시민단체, 진보정당,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지회 등이 모여 출범한 단체로 주민 의견을 수렴해 요구안을 마련한 뒤 지방정부에 제안해 왔다.

조직위원회는 지난해 10월 주민대회를 열고 주민 1만8천7명이 참여한 주민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하청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요구안 가운데 ‘기본급 30% 인상’이 42.5%로 가장 많은 표를 얻었고, 성과급·휴가 정규직과 동일기준 적용(36.1%), 임금 및 각종 지원금 중간착복 근절(21.4%)이 뒤를 이었다. 또한 주민대회에서 하청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활동을 두고 현장투표한 결과 HD현대 본사 항의방문을 하기로 결정했다. 권기백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조선업 하청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열악한 노동환경 문제가 지역사회 위기로 연결되는 만큼 주민들이 직접 기업과 지방정부를 향해 정책적 요구를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직위원회와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지회는 이날 오후 경기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를 방문해 사측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항의서한에는 실질임금 인상과 처우개선뿐만 아니라 조선업 상생협약을 통해 약속한 물량팀 사용 최소화, 하청노동자 복지 확대를 제대로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내하청지회는 이날 GRC 앞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HD현대의 건설기계 계열사 HD현대건설기계에서 굴착기 부품 용접작업 등을 한 하청노동자들이 지난달 법원에서 불법파견을 인정받았는데도 사측이 판결을 이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달 말 예정된 주주총회때까지 철야농성을 이어 나간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