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4월 총선을 앞두고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작은사업장 노동자, 조선소 하청노동자, 이주노동자들이 노동환경 개선과 노동권 보장 등을 위해 당사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금속노조는 1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는 제조업의 대표적 노동권 사각지대 노동자들의 요구를 의제화하고 이후에도 이들과 함께 법제도 제·개정 사업을 이어 나가고자 한다”며 “진짜 노동권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작은사업장 노동자들은 정책 추진 과정에 노동자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영 노조 인천지부 부평공단지회장은 “부평공단에서는 구조고도화라는 이름으로 공단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산단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는 제대로 듣지 않은 채 정책을 진행하고 있다”며 “공단 환경 개선과 청년 일자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지만 실제 현실은 고도화로 회사가 (타)지역으로 이전하고 폐업하고 고용이 불안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은 원청과의 교섭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민수 노조 광주전남지부 전남조선하청지회장은 “하청노동자가 노동 3권을 진짜 사장인 원청 사업주에게 행사할 수 있는 법·제도가 뒷받침돼야만 열악한 조선업 하청노동자의 현실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주노동자 노동권 보장도 촉구했다. 김희정 대구지부 성서공단지역지회장은 “모든 취업비자 노동자들은 원천적으로 사업장 이동이 불가능하다”며 “노동력이 아니라 사람을 향한 정책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러한 요구를 바탕으로 한 정책질의서를 조만간 위성정당을 제외한 여야 정당과 주요 산업단지·조선소 지역구 후보들에게 발송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