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대표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노총>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노동자·서민을 위한 정책연대를 지속·강화하자고 뜻을 모았다. 한국노총은 “노동자가 승리하는 총선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고, 민주당은 “노동존중 사회를 위해 전진하겠다”고 답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당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대표 간담회를 열고 총선 과정에서 노동정책 대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김동명 위원장과 이재명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국노총은 총선을 앞두고 주요 정당과 연속 대표 간담회를 열고 있다. 장시간 노동 근절, 5명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등 7대 요구안을 만들어 각 정당에 전달하고 있다. 요구안에 대한 각 정당 답변과 대표 간담회 논의 결과 등을 토대로 총선 정치방침을 정할 계획이다.

민주당과 정책연대를 맺고 있는 한국노총은 그간 민주당 활동에 감사 인사를 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민주당과의 전통적인 신뢰와 믿음의 관계를 바탕으로 지난 21대 국회를 거치며 어려운 주객관적 조건에서도 노동존중 사회라는 대의를 위해 함께 전진해 왔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노동 관련한 법제도 전반의 진전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상호 간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고,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와 연대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공정사회·소득주도성장과 같은 담론은 사라지고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노동의제는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며 “민주당이 총선 투쟁 공간에서 더욱 공세적이고 과감하게 노동의제를 제기하고 노동자·서민의 힘든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명 대표는 “우리도 노동자고 우리 부모 세대도 노동자였고 우리 자녀들도 노동자일 것”이라는 말로 화답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반노동 정책을 펴지만 우리의 연대투쟁으로 겨우 저지하고 있다”며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차별 없이 보호받는 그러한 안전한, 건전한 노동현장을 한국노총과 함께 만들겠다”고 말했다.

두 대표자의 공개발언 이후 진행한 비공개회의에서 한국노총 부문별 조합원들은 민주당에 정책을 건의·제안했다. 플랫폼 노동자는 사각지대 노동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을, 공무원은 정치기본권 확대 필요성을 주문했다.

이날 대표 회의를 마지막으로 한국노총은 정당 대표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녹색정의당·진보당·민주당과 각각 간담회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