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이 신속하고 정확한 재해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 활용을 늘리고 있다.

공단은 6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재해조사 유형 분류 모델 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재해조사를 더욱 효율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해조사 유형 분류 모델은 과거 산재보상 빅데이터와 산재신청서에 기재된 데이터, 유관기관 자료 등을 기반으로 재해조사 유형을 분류하도록 한 시스템이다. AI가 기존 정보를 활용해 신규 접수된 산재가 빠르게 승인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고 빠른 승인 산재 유형은 신속히 처리되도록 공단이 업무처리 절차를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는 AI 기능 고도화 작업 중으로, 빠르면 연내 상반기 시스템 활용이 가능하다.

산재 신청이 계속 증가하는 만큼 공단은 재해조사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공단이 재해조사시 반복 수행하는 ‘사업장·근로자 정보 확인-유관기관 보유 자료 입수·확인-사업주 통지’와 같은 14단계 업무를 자동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박종길 이사장은 “재해조사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한 신속·정확한 산재결정으로 근로자의 산재 입증 부담을 완화하고 산재근로자가 적기에 요양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