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가 5일 국회 본관 앞에서 일요일 의무휴업 사수 마트노동자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마트노동자 300명이 한 자리에 모여 대형마트 일요일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마트노조(위원장 강우철)는 5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요일 의무휴업을 사수하는 마트노동자 선언운동에 돌입한다”고 알렸다. 300명의 마트노동자들은 회견이 끝난 뒤 국회를 거쳐 대방역까지 2킬로미터를 행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22년 국민제안 1호 대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 규제 완화를 지목했다. 지난 2012년부터 노동자 휴식권 등을 보장하기 위해 유통산업발전법과 지방자치단체 조례로 한 달에 2번 일요일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로 지정하고 있다. 정권 출범 초부터 윤 대통령은 규제 완화를 주장해 온 만큼 국민의힘이 지자체장인 대구·경북 등을 중심으로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전환되는 추세다. 서울도 동대문구와 서초구가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꿨다.

노조는 “윤석열 정권은 의무휴업 폐지와 평일 전환의 이유로 시민 편의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유통대기업 편들기”라며 “한 달에 두 번 쉬는 일요일마저 없어지면 노동강도는 오르고 마트노동자들이 가족과 사회로부터 소외된다”고 비판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우리 사회는 서비스 노동자들의 주말 노동을 너무 당연하게 여긴다”며 “서비스 노동자들은 사회관계가 단절되고 삶의 만족도와 질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강우철 위원장은 “유통대기업의 이윤을 위해 의무휴업일을 바꾸는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의문”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친재벌 반노동 정책을 거부하기 위해 앞으로 의무휴업일을 사수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