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정부의 의대증원 방침에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이탈이 길어지면서 의료대란이 현실화하고 있지만 정부와 의사단체는 마주 달리는 폭주기관차처럼 한 치의 양보 없이 갈등을 이어 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오후 대구시 북구 경북대 글로벌플라자에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의대정원의 증원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며 “대구를 비롯한 지방에서 그 혜택을 더 확실하게 누리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의료·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정원을 충분히 늘리고, 지역에서 중고교를 이수한 지역인재 TO를 대폭 확대해 지역인재 중심의 의과대학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국립의과대학과 지역의과대학에 대한 시설투자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주장했다.

현재 정부는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7천여명에 대해 3개월 이상 면허정치 처분에 들어가고, 교육부는 이날까지 전국 40개 의대로부터 증원신청을 받는 등 의사들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전공의들의 복귀는 더디고 전임의들까지 이탈 움직임이 이어지는 등 반발 역시 거세지고 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추진, 서대구-신공항-의성 광역급행철도 건설, K-2 공항 이전 부지 개발, 대구 도심 군부대 이전, 로봇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 기지화, 대구의 교육발전특구 성공적인 모델화 등 지역 공약도 쏟아냈다.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 주제의 이날 민생토론회는 전국적으로 16번째, 비수도권에서는 부산(13일), 대전(16일), 울산(21일), 창원(22일), 충남(26일)에 이어 6번째로 열렸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민생토론회를 빙자한 윤석열 대통령의 사전선거운동이 멈출 기미가 없다”며 “말만 토론회지, 대통령이 지킬지도 불확실한 장밋빛 공약을 쏟아내 놓고 떠나는 떴다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석 달째 전국을 돌며 여당의 선거운동을 이끌고 있는 대통령의 관권선거에 기가 막히는데, 검찰이 수사할 리도 없고 기소될 리도 없다는 자신감의 발로냐”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따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