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작업복을 저렴하게 세탁할 수 있는 전용 세탁소가 경기도 안산시·시흥시에 이어 파주시에도 들어선다.

경기도는 4일 “파주시가 최근 ‘파주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 등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했다”며 “부지선정, 시설공사 등을 거쳐 올해 6월 파주시 블루밍 세탁소를 연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기름때나 약품 때문에 일반세탁소 이용이 어려운 노동자 작업복을 1천원에 세탁해 주는 경기도 블루밍 세탁소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수도권 최초로 안산시, 11월 시흥시에서 잇따라 개소했다.

파주시는 경기 북부에서 산업단지 규모가 가장 큰 도시다. 파주시 블루밍 세탁소는 파주 산단 인근에 설치돼 종사자 50명 미만 사업체와 영세사업장 노동자에게 세탁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파주시에는 14개 산단에 632개 업체, 약 2만5천명의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세탁소는 영세·중소 사업장 종사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춘·추복과 하복은 한 벌에 1천 원(장당 500원), 동복은 2천원(장당 1천원)이다. 노동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거와 배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경기도는 노동자 건강권 보호와 가정 내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공약사업으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조성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경기도 블루밍 세탁소 2곳에서 총 187개 업체 2만2천여장의 세탁물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