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정의당이 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상무집행위원회를 열었다. <녹색정의당>

녹색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과 총선연대 협상을 중단했다. 지역 차원의 개별적 협의는 상호 존중하기로 했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4일 입장문을 내고 “총선연대와 관련해 지난주 민주당과 지역구 연대 방안을 중앙당 차원의 지역구 연대 협상은 지속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상임대표는 민주당이 녹색정의당과의 사전 협의 없이 비례대표 의석 축소를 결정한 점이 협상을 물리는 이유라고 밝혔다. 김준우 상임대표는 “민주당과의 정책연대를 별도로 추진했으나, 원칙 없이 비례대표 의석 축소를 결정한 민주당 선택에 따라 협상을 지속할 명분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국회는 지난달 29일 본회의를 열고 비례대표를 1석 줄이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지역구 의석을 인천·경기에서 1석씩 늘리고 서울은 1석 줄이되, 전북 의석은 유지하고 비례대표를 1석 줄이는 안이었다. 전북을 1석 줄이는 대신 부산에서 1석 줄일 것을 요구한 민주당과 부산 의석 감소는 수용할 수 없다는 국민의힘은 비례대표를 한 석 줄이기로 하며 막판 타협을 이뤄 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이 법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김준우 상임대표는 “의석수 확대가 아니라 비례대표 의석수 축소를 통해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는 거대 양당 야합의 역사는 어제오늘이 아니지만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한 진보당은 비례대표 축소를 가결한 공직선거법개정안에 찬성표까지 던졌다.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녹색정의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 최선두에 서면서 원칙 있는 선택을 하는 정당으로 남겠다”고 했다.

녹색정의당은 중앙당 차원이 아닌 지역의 개별적인 협의는 열어 두기로 했지만, 성사 가능성은 높지 않다. 녹색정의당 내 유일한 지역구 의원인 심상정 의원은 지난달 19일 인위적인 후보 조정에 반대하며 자신의 지역구를 협상에서 제외해 달라 부탁했다. 민주당은 특정 지역구를 제외한 협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