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한국산업단지공단 자회사 대표이사가 최근 중대 비위로 사직한 가운데 이곳 노동자들이 관련자 엄중처벌과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공공연대노조는 지난 28일 대구 공단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단 자회사인 키콕스파트너스 대표이사를 엄중처벌하고, 무책임 경영으로 소홀했던 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키콕스파트너스는 2019년 공단 시설·행정·경비·미화 노동자 23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설립한 공단 자회사다. 이곳 대표는 최근 법인차량과 법인카드를 개인용도로 사용하고, 출퇴근도 불량한 사실이 드러나 13일 자진 사임했다.

노조는 “대표이사가 개인용도로 법인차량과 법인카드를 사용했다면 이를 묵인하거나 동조한 회계책임자도 함께 처벌하고 불법행위에 쓰인 공금도 환수해야 한다”며 “앞서도 경비 업무자 작업복을 경찰복과 유사한 것으로 제작했다가 문제가 되자 전부 폐기하고, 홈페이지 개인정보 유출이 인정돼 과태료와 행정처분까지 받는 등 중대 비위와 업무과실로 인한 예산낭비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자들은 사측의 인건비 착복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자회사는 노조와의 교섭에서 입주업체 관리비에 시중노임단가를 적용하지 않아 처우 개선이 어렵다고 했지만 정작 지난해 8월부터 공단입주자에게 시중노임단가를 적용해 관리비를 받아오고도 조합원에게는 이를 적용한 임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며 ”정부지침에 따라 자회사 노동자에게 시중노임단가를 적용한 처우개선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미애 노조 경남지부 사무장은 “입주업체 관리비에 시중노임단가를 부과하는 것은 노동자에게 시중노임단가를 적용하기 위해서인데, 업체에 시중노임단가로 관리비를 받고도 노동자에게 적용하지 않는다면 돈은 어디로 간 것이냐”며 “현장 노동자가 피땀흘려 일한 댓가로 받은 돈을 노동자에게 돌려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2017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추진하면서 자회사로 전환된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이 아닌 시중노임단가를 적용하도록 하는 지침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