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진료 거부로 의료대란이 현실화하는 가운데, ‘빅5’ 중 한 곳인 서울대병원 노동자들이 그 피해가 환자뿐만 아니라 병원노동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대 증원으로 늘어난 의사 인력이 필수·지역 의료에 배치되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분회장 윤태석)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협과 전공의들은 명분 없는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정부는 필수·지역·공공 의료를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피해는 남은 병원 노동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분회는 “전공의가 빠진 병동에서 환자가 줄었다는 이유로 병동 간호인력에게 원치 않는 강제 휴가를 종용하거나, 의사 업무를 간호사들에게 전가하며 불법의료를 조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라매병원 간호사 현재호씨는 “보라매병원 간호사들은 출혈 위험성이 높아 의사가 하는 도관 제거나 세척까지 도맡아 하고 있다”며 “서울대병원 본원의 경우 의사 공백으로 환자를 줄이고, 병동 간호사들은 무급휴가나 오프를 받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도 알맹이가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양영실 건강세상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의사수 확대가 지역의료 및 필수의료 강화에 어떻게 기여할 지 의문”이라며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실행 계획이 빠져 있어 실효성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윤태석 분회장은 “필수·지역·공공 의료 강화 정책이 없다면 현재 의사 부족 문제로 야기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며 “현재 5% 정도밖에 되지 않는 공공병원을 최소 2배 이상 확대하고, 이에 걸맞은 공공의대 정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