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2개 업종별 협·단체에 중대재해 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산업안전 대진단 참여 독려에 나섰다.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 대응 제조업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산업안전 대진단과 공동안전관리자 등 정부의 지원대책을 안내하고, 업종별 현장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간담회에는 자동차산업협동조합·조선해양플랜트협회·철강협회·반도체산업협회·디스플레이산업협회·배터리산업협회·바이오협회·로봇협회 등 12개 단체가 참석했다.

류경희 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정부는 50명 미만 기업 83만7천곳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이행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업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당부했다.

산업안전 대진단은 지난달 27일 50명 미만 기업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되자 노동부가 내놓은 대책 중 하나로, 기업이 자체 안전상황을 진단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다. 10가지 질문에 답하면 안전진단 결과를 보여주고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에 필요한 내용이 소개된다.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도 확인할 수 있다.

이승렬 산자부 산업정책실장은 “정부도 기업이 중대재해 예방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라며 “기업들도 자율적으로 원·하청 기업 간 산업안전 상생협력 모델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포스코·HD현대중공업 등 일부 기업은 협력업체에 안전보건 교육·안전물품 지원·건강증진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공동안전관리자 지원사업 참여도 독려했다. 류경희 본부장은 “사업주단체가 공동안전관리자를 채용하여 소속 회원사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공동안전관리자 지원사업’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