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소희 기자

쿠팡에서 일한 노동자나 쿠팡을 취재한 언론인의 명부를 만들어 취업을 제한한 ‘블랙리스트’ 의혹을 받는 쿠팡에 대해 시민·사회 단체들이 법률 대응에 나선다.

언론노조·김용균재단 등 30개 단체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쿠팡 블랙리스트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근 MBC는 쿠팡 내부에서 만든 것으로 보이는 ‘블랙리스트’를 입수해 보도했다. 쿠팡물류센터에서 일한 노동자나 쿠팡을 취재한 언론인, 노조 관계자의 생년월일과 이름, 취업제한 사유를 명부로 작성한 파일이다. 쿠팡측은 해당 파일이 쿠팡의 인사평가 파일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제보자로 추정되는 이들을 영업기밀 유출을 이유로 고발하는 등 사실상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자인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당 파일에 이름이 등재된 정성용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지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쿠팡에는 인사위원회나 공식적인 징계절차가 있지만 블랙리스트는 그런 절차의 결과물이 아니다”며 “관리자의 한 마디로 블랙리스트에 등재될 수 있어 현장 노동자들의 안전과 인권을 보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블랙리스트 논란이 확산함에 따라 노동계도 법률적 대응에 나섰다. 지난 19일 70여개 단체들이 쿠팡 관계자를 근로기준법 등 위반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또 쿠팡과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뿐 아니라 쿠팡 기업 전체로 기업 문화·노무관리 개선 요구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김혜진 쿠팡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쿠팡의 블랙리스트는 현장 노동자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존재가 인식돼 노동자 통제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며 “집단 소송인단을 모으고 법률대응팀을 꾸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집행위원장은 “쿠팡은 일터 괴롭힘, 산재도 심각한 수준이라 제보를 받아 대응하고 쿠팡CLS(택배)에 대한 쉬운 해고 문제에도 대응을 준비하겠다”며 “근본적으로는 플랫폼 기업에서 블랙리스트 등 쉬운 해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령·제도 개선까지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