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카이스트 졸업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과, 아니 언급조차 없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지난 16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 졸업식에서 발생한 대통령 경호원들의 졸업생 제압 사건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부터 전국 각 지역의 현장에서 민생토론을 이어 가고 있다”며 “설 직후에는 부산을 찾아 일자리와 인재, 생활환경을 연계한 ‘지방시대 3대 민생패키지’를 말씀드리고, 국민이 체감하는 지방시대를 열어 갈 방안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금요일(16일)에는 대전에서, 대한민국을 첨단 과학기술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도약시킬 우수인재 양성방안과 연구기관 혁신 전략을 논의했다”며 “과학수도 대전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할지도, 그 공간 활용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책상에서 알 수 없는 것들이 현장에 있고, 서울에서 느낄 수 없는 어려움이 지역에 있다”며 “현장을 찾으면 찾을수록, 정부가 귀를 기울여야 할 목소리가 정말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정작 카이스트 졸업식에서 ‘부자감세 중단, R&D예산 복원’ 피켓을 들고 외치던 졸업생은 대통령 경호원들에 의해 입이 틀어막히고 사지가 들려 끌려 나갔다. 이어 카이스트 모처에 감금돼 있다가 경찰에 연행되기까지 했다.

하지만 이날 윤 대통령은 “현장”을 강조하면서도 “R&D예산 복원”을 외친 졸업생 입을 틀어막은 것에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카이스트 동문 26명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경호처를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대통령경호법) 위반(직권남용), 감금죄, 폭행죄 등으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이들의 고발대리인으로 참가한 김동아 변호사는 “민주적인 정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시민에 대한 국가폭력 범죄에 관해 끝까지 책임을 추궁할 것이고, 수사 과정에서의 윗선의 개입이나 부실 수사가 진행될 경우 책임을 추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