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정의당

“그날 피켓은 안위나 저만을 위해서 들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연구자라는 특정 집단만을 살려 달라고 이야기하기 위해서 들었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정부의 부자감세와 예산삭감으로 피해를 본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지난 16일 오후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 학위수여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하는 가운데 ‘부자감세 중단과 R&D예산 복원’을 적은 피켓을 들고 외치다가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입이 틀어막히고 사지가 들려 끌려나간 졸업생의 증언이다. 그는 카이스트 모처에서 구금당했다가 경찰서로 연행된 뒤 풀려났다. 현재 경찰 조사를 앞두고 있다.

해당 졸업생인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은 19일 오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대전시당에서 짧은 시간 동안 대변인으로 활동하면서 올해 예산이 줄어들었다는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된 수많은 피해자들을 만났다”며 “저와 비슷한 나이의 사회초년생 전세사기 피해자, 시 지원을 받지 못해 운영이 어렵게 된 장애인시설, 세월호 참사 기념사업 예산 전액삭감 소식을 듣고 눈물이 앞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일의 원인이 무엇일까 궁금했다”며 “그것이 바로 정부의 예산삭감이고, 그 출발점은 정부·여당이 단행한 부자감세”라고 강조했다.

녹색정의당은 대통령실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김준우 상임대표는 “(경호원들의 제압은)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며 “특히 경찰로 연행되는 과정에서 바로 불법적인 구금행위가 있었던 것이 확인된 만큼 경호처의 분명한 사과와 재발방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 명의 시민이자 카이스트 졸업생에게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조차 빼앗은 대통령실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은 분명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윤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졸업식의 주인인 졸업생의 입을 틀어막고 밖으로 끌어 내놓고도 사과 한마디 없다니, 정말 독선적이고 오만한 불통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를 틀어막은 오만한 경호에 대해서 국민께 직접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카이스트 동문들도 반발에 나선 상태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카이스트 동문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R&D예산 원상 복원과 쫓겨난 졸업생에 대한 공식 사죄, 카이스트 구성원과 과학기술자, 국민에게 사죄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20일 오전 졸업생 강제연행과 관련해 대통령 경호처를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