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주민 민주당 의원, 오준호 새진보연합 정책본부장, 정태흥 진보당 정책위원장이 지난 1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정책연대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주민 민주당 의원, 오준호 새진보연합 정책본부장, 정태흥 진보당 정책위원장이 지난 1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정책연대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비례연합정당을 둘러싼 논쟁이 민주노총 안에서도 불붙고 있다.

공공운수노조는 16일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야합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민주당 비례연합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가칭)에 참여한 진보당에 대한 지지 철회를 촉구했다. 노조는 “진보당은 민주당 주도 비례위성정당 참여를 공식화했다”며 “이는 민주노총 정치방침·총선방침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노총은 2020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 위성정당에 참여하는 정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 과 “민주노총 후보가 민주노총 지지 정당이 아닌 다른 정당화 후보단일화를 추진하면 민주노총 후보 자격을 상실한다”는 총선방침을 정했다.

노조가 민주노총에 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배경이다. 노조는 “민주당 비례위성정당 참여는 진보정치에 대한 폭거”라며 “민주노총은 총선방침에 따라 민주당 주도의 비례위성정당에 참여하는 정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자 정치세력화가 의석 몇 석을 위한 야합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체제 전환을 위한 총선투쟁,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의 방침을 벼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5일 민주노총은 오전 10시부터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22대 국회의원 선거 민주노총지지 후보’ 등 안건을 논의했다. 중집에선 진보당이 더불어민주당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 총선방침에 어긋난다며 진보당 후보 지지 철회에 대한 찬반양론이 오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해 9월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친자본 보수양당을 지지하는 행위를 금지한다’는 내용이 담긴 총선방침을 수립한 바 있다. 이날 저녁 8시까지 회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종료됐다. 다음달 4일 임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현재까지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민주노총 후보 21명 가운데 2명을 제외하면 모두 진보당 소속이어서 민주노총 내부 갈등은 시간이 갈수록 증폭할 것으로 보인다.

정소희·어고은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