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서울시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는 물론 예비양육자에게 탄생·육아·돌봄부터 주거까지 지원하는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총 1조8천억원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탄생응원 프로젝트는 2022년 발표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기존에는 양육자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엔 청년·신혼부부·난임부부 같은 예비양육자까지 포괄하고, 주거나 일·생활 균형 같은 근본적 문제를 전방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아이 낳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탄생응원’과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을 위한 ‘육아응원’으로 나뉜다. 탄생응원 분야에서는 공공시설을 활용한 결혼식 사업을 확대하고, 난임부부 시술비와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을 확대한다. 1명당 10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제공하는 ‘서울형 산후조리경비’는 서울시 6개월 거주요건을 폐지했다.

육아응원 분야에서는 다자녀 가족의 육아 부담을 덜기 위해 둘째 출산으로 첫째 아이 돌봄이 벅찬 가정에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최대 100% 지원한다. 양육가정의 가사돌봄 부담을 덜고 여성 경력단절을 막는다는 취지의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은 고용노동부가 송출국과 협의를 완료하는 대로 시행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등 신혼·양육친화 주거 지원도 한다. 재택근무·출산축하금 같은 제도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중소기업을 ‘탄생응원기업’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준다. 5월 시행 예정이다.

2026년부터 국내 기업에 대한 환경·사회·지배구조(Environmental·Social·Governance, ESG) 정보공시 의무화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저출생 극복 관련 지표가 ESG 평가지표에 들어가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프로젝트를 위해 총 1조7천775억원(국비·구비 포함)을 투자한다. 지난해 1조5천2억원에 비해 2천773억원(18.5%) 증가한 규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