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환경·사회·지배구조(Environmental·Social·Governance, ESG) 논의가 더욱 확산하기 위해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비롯한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정책연구원(원장 김영기)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총장 문휘창)가 지난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노사협력 ESG 국회토론회’에서 이런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프랑스 5개 총연맹 ESG 부서 갖춰

김영기 원장은 인사말에서 “그동안 ESG는 탑다운 방식으로 추진력이 있었지만 구성원 모두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다”며 “노조를 포함해 구성원이 참여한다면 지속가능한 사회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경용 사회가치연대기금 이사장은 “노동은 우리 사회의 한 책임 주체로서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발언하고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며 “노동이 ESG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이니셔티브를 가지고 주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정흥준 서울과기대 교수(경영학)는 “노조는 기업 안에 갇히지 말고 포용적 노조운동이 필요하다”며 “전투적 노조를 가진 프랑스에는 5개의 총연맹이 있는데 모두 ESG 부서를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노사가 ESG 공동의제를 가지고 논의한다면 불신을 극복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주문했다.

토론석에서는 우리사회에서 ESG 논의가 확산되는 게 중요하다고 제기됐다. 이주호 전 보건의료노조 정책연구원장은 “노조 차원에서 ESG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려면 먼저 대중적 언어로 용어가 정리되고, ESG 의제가 정리돼야 한다”며 “또한 실천을 위해서는 총연맹, 산별, 지역 등 골간에서 논의가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경식 ESG네트워크 대표는 “우리 사회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가 굉장히 심각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진정한 ESG가 되겠는가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에서 노사가 사내 감시와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적 ESG 운동 개척할 때”

김순재 고용노동부 노사협력정책과장은 “정부에서 노동부가 ESG 논의에서 중심은 아니지만 더 이상 뒤에 서서 관망할 수만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노사협력 과정에서 ESG가 중요하고 정부 역할이 필요하며, 경사노위 의제 채택이나 이런 말씀을 듣고 돌아가서 노동부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성국 전 매일노동뉴스 대표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들어올 때 우리는 산별노조 차원의 공공펀드운동과 대기업노조 차원의 사회공헌활동을 했다”며 “앞으로 바텀업 방식으로 주체를 재설정하면서 한국적 ESG 운동을 개척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이런 토론회가 이어지고 사회적 대화기구에서도 논의하다 보면 터닝포인트를 맞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길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결론적으로는 경사노위에서 ESG를 의제로 삼아서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 정리하면 좋겠다”며 “노동부에서 ESG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해서 많은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정흥준 교수는 “산업, 업종 차원에서 ESG가 논의하면 좋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경사노위 논의나 국제적 논의를 같이해 가는 등 담론 형성을 위한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주호 전 원장은 “이는 노사가 같이 고민해야 할 의제”라며 “앞으로 이런 논의가 여러 경로를 통해 확산하면 한국 노사관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