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은 지난 15∼16일까지 노동교육원에서 당 대표단, 시도지부장과 민주노총 임원, 연맹위원장, 지역본부장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 정치사업과 관련한 합동수련회를 개최했다.

민주노동당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이번 합동수련회는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지도부가 대거 함께 자리를 같이 한 것으로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방침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합동수련회의 의미는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합동수련회에서는 주로 민주노동당의 추진한 재창당과 관련해 오랜 시간 논의가 있었으며, 민주노총쪽 참가자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분위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노총의 공식적인 의견으로 전달되지는 않았으며, 6시간 이상 진지하게 개인적인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창당과 관련해선 대부분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했으나, 재창당의 조건이 필요하며 하부 단위까지 토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한다.

민주노총 김태일 부위원장은 "민주노총 사람들이 정치사업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으며, 양 조직이 서로 이해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필요하다면 또 이같은 합동수련회 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수련회는 이후 공동모임의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이 신뢰속에서 올해 양대선거에 힘있게 대응하자'는 원칙을 확인한 이번 합동수련회를 토대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 조직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