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을 증원할 경우 집단행동에 들어가겠다는 대한전공의협의회 설문조사 결과를 두고 보건복지부가 엄정 대응 입장을 내놓았다.

복지부는 23일 “전공의협의회에서 공개한 전공의들의 단체행동 참여 여부 조사 결과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불법적 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필요한 모든 조치를 엄정하게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 책무로서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을 어떠한 경우에도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지난 21일까지 55개 수련 병원에서 자율적으로 4천200명가량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파업 등 단체행동 참여 여부를 조사한 결과 86%가 참여 의사를 나타냈다고 22일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55개 병원 중 27곳은 500병상 이상 규모이고, 서울 소재 ‘빅5’ 병원 두 곳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에 가입한 전체 전공의는 약 1만5천명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의대 증원 규모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협의회가 단체행동 참여 여부에 대한 설문 결과를 발표한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의대 증원을 막기 위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붕괴 위기의 필수·지역 의료를 살리기 위한 국가적 과제에 역행하는 처사이자 국민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노조는 설문 결과가 전체 전공의 입장을 반영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설문 참여자 비율은 전체 전공의의 28%에 불과하고, 전국 200개 전공의 수련병원 중 설문조사를 한 곳은 55곳으로 27.5%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늘어난 의사인력이 국민이 필요로 하는 필수·지역 의료에서 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필수의료를 살리는 합리적 해결방안”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