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문지성 수석부지회장, 엄주일 지회장, 선우결 사무장. <화섬식품노조>

여행·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와 인터파크를 운영하는 인터파크트리플에 노조가 설립됐다.

화섬식품노조는 23일 야놀자와 인터파크트리플 노동자들이 이날 노조 설립선언문을 발표하고 야놀자인터파크지회(별칭 Y-union)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야놀자인터파크지회는 설립선언문을 통해 “회사에 대한 애정과 동료에 대한 신뢰로 불평등한 평가 체계, 여전한 포괄임금제, 한마디 상의도 없는 대기발령과 조직개편, 유연근무제와 재택근무 축소 등을 견뎠지만 경영진과의 소통은 사라지고 통보만 남았다”며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권리를 점점 더 빼앗기고 있다”고 설립 이유를 밝혔다.

지회는 투명한 평가제도와 보상을 비롯해 △포괄임금제 폐지 △고용안정 △투명한 의사결정과 수평적 문화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한 복지제도 마련 등을 요구한다.

지회는 “이제는 부당하고 불합리한 회사 방침과 지시에 대해 우리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며 “우리의 지위를 지키고 정당한 노동의 대가와 안정적인 고용을 보장받는 환경을 함께 만들어내자”고 밝혔다.

지회는 숙박·레저 등 여가 플랫폼업체인 야놀자와 여행·공연 전자상거래업체 인터파크트리플을 비롯한 계열사 직원들을 가입 대상으로 한다. 야놀자는 2022년 인터파크를 인수했다. 이후 인터파크는 여행 플랫폼 트리플과 합병한 뒤 인터파크트리플로 사명을 변경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