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제공영상 갈무리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이 마찰을 빚고 있다. 야당은 강성희 의원 강제퇴장·과잉경호 사태로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오전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에서 비대위원장직 사퇴 요구를 한 것에 대해 “제가 사퇴 요구를 거절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제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지난 21일 대통령실로부터 사퇴를 요구받았다고 알려졌다.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국민이 걱정할 만한 부분이 있고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말한 것이 윤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렸다는 것이다.

다만 그는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 원인이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과 관련한 한 위원장의 입장 변화라는 말이 있다’는 질의에는 “제 입장은 처음부터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고 했다. 그는 지난달에는 “몰카 공작”이라고 했다가, 지난 19일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당정 간 신뢰가 깨진 것 아니냐’는 질의에 “당은 당의 일을 하는 거고, 정은 정의 일을 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정치”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의 과도한 당무개입이 아니냐는 질의에는 “그런 평가는 제가 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이 갈등을 겪는 가운데 야당은 대정부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에서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제압당해 사지를 들려 끌려나간 사태가 계기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원내대표 회동이 있었다며 진보당 강성희 의원 과잉경호 대응과 관련해 야4당은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야4당은 공동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경호처장 파면을 촉구하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해당 사태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이날 오후 운영위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24일 운영위를 열고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규탄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는 안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