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당

10·29 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안의 즉각 공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광화문 일대에 울려퍼졌다.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와 거부권을 거부하는 전국비상행동은 지난 20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10·29 이태원참사 특별법 공포 촉구대회’를 개최했다.

이태원참사 특별법은 지난 9일 국회를 통과한 뒤 19일 정부로 이송됐다. 전날인 18일 국민의힘은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 23일 국무회의를 앞두고 열린 이날 촉구대회에서 이들은 “특별법은 국회의장이 낸 중재안에 더해 여당이 주장하던 점들을 일정 수준 반영한 수정안임에도 국민의당은 ‘독소조항’을 핑계 삼아 거부권 건의의 명분을 내세웠다”며 “국민의힘은 재의요구권을 남용하며 반민주주의, 반헌법적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가족들은 삼보일배와 오체투지에 이어 159명의 희생자 영정을 들고 폭설이 쏟아지는 거리를 침묵으로 행진하고 끝내 삭발로 특별법 신속 공포의 간절함과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더 이상 유가족들은 물러설 곳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규탄대회에 참석한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여당은 염치 없이 대통령실의 거부권을 요구하며 다시 한번 수직적 당정 관계를 증명하고 있다”며 “총선 패배를 스스로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윤 대통령의 특별법 공포 결단을 촉구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윤석열 공포정치를 폭력으로 실행한 대통령실 경호처의 난동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윤석열 공포정치에 맞서 진보당은 굽힘 없이 싸우겠다. 이태원 참사 유족들과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종각과 을지로를 돌아 서울광장 분향소까지 도심행진을 이어 갔다.

공익인권 변호사 49명은 21일 공동성명을 내고 “10·29 이태원참사와 같은 재난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들의 회복과 추모를 보장하는 것은 헌법과 국제인권법에 따른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이자 국가의 법적 의무”라며 “피해자들이 고통 속에 염원해 온 특별법이 헌법과 국제인권법의 요청에 반하는 거부권 행사로 좌절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22일 오후 1시59분부터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정부의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기 위해 1만5천900배 절을 올리는 철야행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