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노조

공무원노동자들이 4월 총선에 공무원 동원 비율을 낮추라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위원장 권한대행 김정수)와 공노총(위원장 석현정)은 18일 오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원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선관위는 수개표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는 4월 실시하는 22대 총선에 수검표 개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투·개표 과정에 공무원을 많이 배치해 공무원만이 투표지 분류에 참여하고 개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공무원노조·공노총에 따르면 지난 21대 초선 당시 32만6천여명의 투·개표 사무원 중 민간 인력은 40%였다. 이들은 민간 비율을 높여 공무원 선거 동원 비율을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선거사무에 동원되는 공무원에게 최소한 최저시급에 맞는 비용을 지불하라고 주장했다. 올해 정부예산 편성안에 따르면 투표사무원은 14시간에 13만원을 받는데 이를 시급으로 환산하면 9천290원으로 9천860원인 최저시급에 밑돈다.

박중배 공무원노조 부위원장은 “투·개표 사무원의 민간참여를 확대하고 국가직, 광역단체, 교육청 비율을 높여 지자체 공무원만 동원되는 현실을 바꿔야 한다”며 “정부와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사무 종사자의 노동의 가치에 맞는 조치를 취해 달라”고 강조했다.

석현정 공노총 위원장은 “공무원만 개표 업무를 시키고 수검표 방식을 도입하면서 공무원노동자에게 이중고를 강요하는 정부를 보니 분노가 폭발할 지경”이라며 “정부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선거사무와 관련해 충분한 보상 안을 만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