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실련

경실련이 ‘자질미달’ 21대 국회의원 34명을 총선에서 공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성실한 의정활동과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의원들에 대한 공천배제와 검증촉구 명단을 발표했다. 대표발의 법안 건수, 본회의 결석률, 상임위원회 결석률, 사회적 물의,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불성실한 의정활동이 의심되는 상장주식 과다보유, 과거 전과경력, 반개혁 입법 등 8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자질을 검증한 결과다.

공천배제 명단에 오른 의원은 34명(중복 제외)이다. 기준별로 보면 △법안 발의 저조로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연평균 3건) 등 3명 △본회의 결석률은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19.9%) 등 3명 △상임위 결석률은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26.5%) 등 3명 △사회적 물의는 김남국 무소속 의원 등 11명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은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등 1명 △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는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 등 5명 △반개혁 입법 활동은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등 11명이다.

정당별(중복 포함)로는 국민의힘 21명(56.8%), 민주당 13명(35.1%), 무소속 3명(8.1%) 순이다. 이 외에도 자질이 의심되는 의원 72명을 철저히 검증하라고 주문했다.

경실련은 총선을 앞두고 공천배제 기준을 더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11개 기준을 제시했는데, △강력범 △부정부패(세금탈루) △선거범죄 △성폭력 △불법재산 증식 △음주운전 △병역비리 △연구부정 행위 △파렴치범죄 △민생범죄 △불성실 의정활동이다. 또한 공천배제 기준 예외규정을 삭제하고, 현역의원 평가자료와 공천심사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철저한 현역 의원 검증을 통해 최소 하위 20% 이상 공천을 배제할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정쟁에 매몰되지 않도록 각 당이 높은 역량과 도덕성을 갖춘 후보 공천에 힘써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각 당사를 방문해 공천배제와 검증촉구 명단을 전달하고 철저한 검증과 투명한 공천심사 과정 공개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