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전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 새로운선택이 제3지대 단일정당을 꾸리자며 실무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당들끼리) 공개적이고 의례적인 행사보다 협력하고 실질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3지대 모든 세력이 동의할 수 있는 ‘최소 강령’을 마련하자며 선제적으로 제3지대 통합정당에 제안하는 최소 강령을 공개했다. 강령을 보면 통합정당을 ‘다원적 민주주의 정당’으로 규정했다. 양극화·인구위기·기후위기·저성장 등 문제를 해결해 미래를 바꾸는 문제해결 연합을 표방했다. 대통령제를 의원내각제나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하고, 검찰 수사 통제권은 복원하되 특수부는 대폭 축소하자는 내용도 있다. 국방·안보 분야에서 여성 징병제 논의를 개시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금태섭 공동대표는 제3지대의 연합 방식으로 “기존에 창당 절차를 완료한 정당 조직을 이용해도 되고 합당 형식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도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새로운선택은 이 과정에서 어떤 기득권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성주 공동대표는 “총선 일정을 고려할 때 각 세력의 입장을 조율하고 조정하는 일이 시급하고 적어도 설 전후로 통합정당을 출범시켜야 한다”며 통합 속도가 빨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혁연합신당이 더불어민주당에 비례연합정당 구성을 제안한 것에는 비판 목소를 냈다. 금 공동대표는 “비례 따로, 지역구 따로 식의 비정상적 정당이나 조직을 만든다면 기존의 정치와 차별성이 없을 것이고 신당을 하는 이유가 없다”며 ‘비례연합정당’ 구성 제안에 대해 “준연동형 선거제도 해킹”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