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

우정사업본부 자회사인 우체국시설관리단 노동자들이 2023년 임금·단체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본부장 고광완)는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우체국 시설노동자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우체국시설관리단 교섭대표노조인 본부는 지난해 2월부터 사측과 2023년 임단협을 진행했다. 8개월 넘도록 12차례에 걸쳐 실무교섭을 했지만 노사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다.

핵심 쟁점은 장기근속수당과 명절보로금·가족수당 지급 및 병가일수다. 2천500여명의 시설관리단 노동자 중 2천명의 무기계약직은 최저시급을 받는다. 금융경비원, 청사 경비원이나 미화원, 기술직 등의 직군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호봉제를 적용받지 못해 수십 년을 일해도 최저임금에 머물러있다. 12단계로 나뉜 장기근속수당이 있지만 15단계로 나뉘어 근속수당을 받는 우정사업본부 소속 비정규직에 비해 수준이 낮다. 업무와 무관한 명절보로금이나 가족수당도 받지 못하고 있다.

임병택 본부 수석부위원장은 “우체국시설관리단의 일부 정규직 행정직군은 유급 30일, 무급 30일의 병가를 받지만 무기계약직 현장직은 유급 12일에 그친다”며 “어떻게 보면 현장직의 재해 발생률이 더 높은데도 병가일수부터 차별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수윤 본부 우체국시설본부장은 “회사는 가족수당과 명절보로금 신설 등이 무리한 요구라고 한다”며 “경영시스템에는 수십억원을 쏟아붓고도 노동자 처우개선에는 돈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고광완 본부장은 “우정사업본부 내에서도 가장 낮은 임금과 처우를 받는 우체국시설관리단 노동자들은 삶을 걱정하는 상황에 내몰렸다”며 “수당과 처우가 현실을 반영해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