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국정원의 선거개입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원에는 뼈아픈 역사가 있다”며 “북풍, 댓글공작 등 선거와 관련해 국내 정치에 관여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들어서도 그런 의혹을 살 만한 사건이 있었다고도 지적했다. 국정원이 지난해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하루 전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보안점검 결과를 합동점검 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협의 없이 독단으로 발표한 사례를 들면서 “단 한 표라도 영향을 받지 않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왜 국정원만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하는지 안타깝다”며 “그러니 국정원이 뭔가 발표하면 정치적 저의부터 의심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태년 의원도 “국정원이 불필요하게 국내 정치에 개입하려는 의도가 보인다”며 “국민이 국정원이란 조직을 또 걱정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자는 “국정원 본연의 업무를 해야 한다”며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답변했다.

최근 국정원이 인사 잡음과 심각한 조직 갈등을 노출한 것에 조 후보자는 “조직을 추스르고 기강을 바로 세워 강하고 신뢰받는 초일류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대공 수사권 폐지와 관련해서는 “안보공백 우려가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안보침해 범죄에 대한 정보수집과 대응에 만전을 기해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수호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당면한 실체적이고 최우선적인 안보 위협인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북한의 군사도발 징후와 러시아-북한 군사밀착 등 안보위협 요소에 대한 정보력과 판단역량을 강화하고 한미, 한미일 간 정보협력을 공고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민경제자문회의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자유시장경제라는 것은 결국 국민이 모두 다 잘살게 되는 시스템”이라며 “정부는 공정하고 효과적인 경쟁이 이뤄지도록 하는 동시에 경쟁에서 뒤처진 사람들이 다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돌보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찬에 앞서 윤 대통령은 박정수 서강대 교수(경제학), 이영욱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이호준 CJ주식회사 상무 등 새롭게 위촉되는 위원 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