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국민의힘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총선공약으로 공식화했다. 노동계는 산업은행 이전 효과에 대한 정책 검증 없이 지역구 표팔이로 활용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국가 금융산업의 기반을 다지는 국책은행을 특정 정당, 특정 지역의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마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부산 이전이 타당한 정책인지를 국민의힘과 지부가 함께 논의기구를 구성해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지부는 “산업은행은 정책금융기관으로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구조조정을 주도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채권기관의 맏형이 돼 의견을 한데 모으고 조율한다”며 “최대한 빠르게 채권단을 모아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려야 기업과 산업을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본점이 부산에 있으면 서울에 있는 채권기관들은 부산을 오가고, 산업은행은 또 정부와 협의를 위해 서울을 오가는 등 신속한 논의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태영건설이 지난해 12월28일 워크아웃을 신청한 뒤 3영업일이 지난 1월3일 산업은행이 채권자 설명회를 개최한 점을 사례로 들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과거 행적도 비판했다. 지부는 “(한 위원장은) 서울지검과 대검찰청의 요직만 맡으며 강남 붙박이로 승승장구하다 난생처음 제2의 도시로 발령받은 것을 두고 ‘부산 좌천’이라 표현했다”며 “부산을 유배지로 생각하면서 무슨 낯짝으로 균형발전을 논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지부는 “더 이상 우리 일터가 총선 표팔이 수단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국민의힘과 한동훈 위원장이 뿌려대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수표를 백지장으로 만들기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한 비대위원장은 지난 10일 부산을 찾아 개최한 당원 간담회에서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이걸 완성하기 위한 산업은행법 개정을 이번 국회에서 어떻게든 우리가 통과시켜 보겠다”며 “민주당은 아마 반대할 것이기 때문에 총선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고, 승리한다면 보란듯이 제일 먼저 산업은행법을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