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고용노동부

정부가 올해 상반기 지역 체감 고용상황 어려움을 고려해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16개 중앙정부 일자리사업을 지난해 상반기 대비 10%포인트 이상 신속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일자리전담반 TF 13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전체 일자리 예산 중 지난해 상반기 집행한 예산은 28%다. 올해 상반기에는 해당사업에 배정된 전체 예산 중 38% 이상을 집행하겠다는 목표다. 16개 일자리 사업에는 지역혁신프로젝트, 지역형플러스일자리사업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양호한 고용흐름을 예상했다. 지난달 고용률은 전년 같은 기간 보다 0.4%포인트 증가해 역대 최고치인 61.7%를 기록했다. 취업자는 보건복지업·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중심으로 28만5천명 증가했다. 특히 제조업 취업자가 12개월 만에 반등했다.

정부는 “건전재정 기조를 견지하면서, 미래 성장과 지속가능한 민간 일자리 창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제조업 수출 중심 경기개선에 따른 고용회복 시차, 어려운 지방재정 여건 등 올 올해 상반기 지역에서 체감하는 고용상황이 어려울 수 있다”며 일자리 예산 조기집행 의지를 밝혔다.

이성희 노동부 차관은 “올해 정부는 미래세대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노동개혁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미래 성장과 지속가능한 민간 일자리 창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