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을 찾았다. 김동명 위원장과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양대 노총 위원장이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악에 맞서 공동 투쟁하자고 손을 맞잡았다. 서로 진의를 의심하지 않고 위기를 극복하자고 뜻을 모았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을 방문해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났다. 지난해 11월 재선에 성공한 양 위원장이 인사차 집행부와 함께 한국노총을 찾은 것이다.

“노조법·중대재해처벌법·지역균형투자법 공동투쟁”

두 위원장은 구체적 노동 현안을 언급하며 투쟁 결의를 다졌다. 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으로 폐기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을 재추진하고, 50명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유예안을 막아내겠다는 내용이다. 최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통과한 지역균형투자촉진 특별법에 대해서도 양대 노총은 반헌법적 악법이라는 인식을 함께하고 있다.

김동명 위원장은 “당면한 노동기본권을 지키는 투쟁에 책임감 있게 임할 것”이라며 “양대 노총의 단일한 입장, 공동의 투쟁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양경수 위원장도 “윤석열 정권의 공격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노동을 공격하고 파괴하려는 정권에 맞서 양대 노총의 단결과 연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동이 위기에 닥쳤다는 현실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 위원장은 “기후위기와 산업전환은 노동의 본질을 위협하고 있다”며 “자살률과 노인빈곤율 OECD 1위라는 현실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 “AI와 플랫폼의 확산, 기후위기의 영향으로 노동자들의 일자리는 위협받고 있다”며 “최악의 출생률로 소멸을 걱정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경로 달라도 목적지는 하나”
“공조 강화에 이견 있을 수 없어”

양대 노총 위원장은 서로의 진의를 의심하지 말자며 신뢰를 공고히 했다. 윤 대통령의 노조법 2·3조 거부권 행사가 예고된 상황에서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 복귀를 선언하면서, 한국노총의 정권 심판 기조가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날 비공개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대화와 투쟁을 병행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그는 “양대 노총은 경로는 달라도 목적지는 같다. 서로 진심을 의심하지 않고 공조를 이어 가자”며 “서로 다른 경로가 비효율적이거나 (힘이) 분산되도록 하는 게 아니라 각자 장점을 발휘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악에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전했다.

양 위원장도 “한국노총의 진심을 의심하지 않고 공조 강화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고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민주노총에선 정부가 한국노총과 사회적 대화를 진행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각종 정부위원회에서 양대 노총을 배제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윤 정부의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양대 노총이 단일한 총선 방침을 내놓긴 어렵지만 의제 중심으로 연대의 전선을 넓게 형성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총선 전까지 양대 노총은 각자 총선 방침을 정하는 데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이며, 사회적 대화를 비롯한 노정관계도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