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엑스포 유치에 실패한 정부·여당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금융노동계는 총선 국면에서 정치 쟁점화할 것을 대비해 반대 여론 확산을 위한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2일 금융노조에 따르면 노조 산업은행지부는 이날부터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의견을 내걸고 국회 앞 1인 시위를 시작했다.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가 무산된 뒤 정부·여당은 부산 민심 달래기에 주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6일 박람회 유치 실패 일주일 만에 부산을 찾아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가덕도 신공항 개항을 약속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물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신년사에서 “부산·울산·경남 중심의 남부권을 경제 성장의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정부를 돕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지난 연말 예산정국에서 민주당과 줄다리기를 하는 과정에서 은행 본점 소재지를 서울로 규정한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을 핵심 요구 의제로 제시했다. 민주당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으로 얻을 구체적인 효과와 국토균형발전 계획을 내놔야 한다며 정부에 추가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22대 총선을 100여일 앞둔 시점에서 여야 이견이 첨예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합의로 처리되긴 어려워 보인다.

금융노동계는 총선을 앞두고 쟁점으로 부각하리라 전망하고 있다. 총선에 모든 자원을 집중하고 있는 정부·여당이 부산지역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하기 위해 지역 공약으로 내걸 것이라는 얘기다. 산업은행지부 관계자는 “부산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부산 이전을 총선공약으로 만들려 할 것으로 보여 노조 차원의 대응 방안을 찾고 있다”며 “전에는 산업은행과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투쟁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부산 이전의 부당함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사업을 전면화하려 한다”고 말했다. 지부는 국회 앞 1인 시위, 매주 목요일 국민의힘 여의도 당사 앞 점심 집회와 함께 대시민 선전전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