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당

노동당·녹색당·정의당·진보당이 21대 총선 공동대응 첫 걸음을 뗐다.

진보 4당은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024 총선 윤석열 정권 심판과 한국 사회 진보정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4당은 기자회견문에서 “윤석열 정권 1년 반이 지났을 뿐인데 한국 사회 모든 지표가 하락하고 있다”며 “2024년 총선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한국 사회의 새로운 변화를 위한 계기점이 돼야 할 필요성을 부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총선을 계기로 진보정당과 노동운동 및 기후정의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운동의 연대와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한 시점임에 깊이 공감한다”고 “윤석열 정권의 심판을 넘어서 진보정치가 도약하고 승리하는 선거로 만들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 당이 제안한 선거연합 방식의 상이함을 인정하겠다고도 했다. 이들은 “녹색당이 제안한 기후정치 세력화와 거대 양당제 타파를 위한 선거연합 및 선거연합정당, 정의당이 제안한 가치에 기반한 선거연합신당, 진보당이 발표한 민주노총과 시민사회·진보정당이 주체가 되는 최대진보연합 구상의 진정성을 상호 인정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현 시기 진보정치의 과제에 관한 공동의 인식에 기반해 윤석열 정권의 거대한 퇴행에 맞서 22대 총선에서 공동대응을 모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진보 4당은 선거제 개악을 저지하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 반대, 연동형 비례제 확대를 위한 서명운동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선거연합과 관련해 “각 당의 고유 특성과 총선전략을 존중하면서 진보 4당 모두가 동의하는 합의 방안 마련과 후보 단일화 및 정책연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선거연대 및 연합의 방법을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