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신 후보뿐만 아니라 친노동자 후보 적극 지원"

- 1인2표제 등 정치지형 변화로 출마 검토인사 3배로 늘어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이 지난 7일 위원장 선거를 마무리함으로써 올 6월에 있을 지방선거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이남순 위원장은 당선 인터뷰에서 "올해 선거를 앞두고 정당을 급조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렇게 될 경우 이번 지방선거에 기존정당을 통해 한국노총 출신 후보들을 출마시키는 기존 관행을 유지할 가능성도 예상되고 있다.

지난 7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등을 통해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현직 간부들이 한국노총 정치국에 출마의사를 밝히는 등 비공식적인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은 지난 98년 지방선거에는 71명의 후보를 출마시켜 41명을 당선(당선율 52.6%)시켰다. 김윤주 군포시장 등 자치단체장 1명, 광역의원 17명, 기초의원 23명이었다.

한국노총은 대의원대회가 끝난 직후인지라,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출마자들을 집계하지 않았지만,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자들이 대강 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현직과 상관없이 산하조직에서 위원장이나 간부 등을 역임한 모든 사람들을 '한국노총 후보'로 분류한다.

대부분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98년 지방선거 당선자 41명을 비롯해, 1인2표제 등 정치지형의 변화로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사람들이 3배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노총은 2월중으로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한국노총 출신 모두를 모아 2박3일간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이며, 이중 20% 정도는 배제돼 100여명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당선가능성과 친노동자성을 원칙으로 조건에 맞지 않는 후보들은 배제시킬 수도 있다는 뜻이다.

또한 출마를 원하는 당을 조정할 수도 있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현재로선 지역성향에 따라 출마를 원하는 당이 갈리고 있으며, 이를 조정할 필요성은 별로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98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소속 출마자들의 비율이 6:4였다면 올해는 거꾸로 4:6 정도가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는 당선가능성에 가장 비중을 많이 두고 있는 한국노총의 정치관행으로 볼 때 한나라당이 더 유리할 것이란 판단과 여당에 대한 반발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한국노총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조합원들은 기존 정당을 통해 정치권에 진출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 바 있어, 이번 선거에서 현장정서와의 격차를 어떻게 할 것인지 문제도 과제로 남아있다.

*자치단체장 도전자도 늘어나

정치국 최인백 국장은 "한국노총 출신 후보가 출마하지 않은 지역에서 출마한 친노동자 후보라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출신 후보에 대한 적극적 지원과 함께 모든 친노동자 후보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한국노총이 여느때보다 전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지방선거에 대응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국노총은 각 지역본부에 최근 중앙정치방침이 확정되기 전 지역본부 차원의 모든 정치활동들을 중단할 것으로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따라 출마검토자들을 파악하는 등 지방선거 준비에 나섰던 지역본부들은 우선 일손을 놓고 중앙방침이 확정되길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지방선거는 아무래도 연맹뿐만 아니라 지역본부의 역할이 큰 편. 이와 관련해 서울지역본부(의장 이휴상)의 경우 올해 처음으로 지방선거에 참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경기도본부(의장 황윤진)는 지역특성상 공단이 모여있어 노동자출신 후보들에게 유리한 지역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군포시장 선거에서 승리를 거두기도 한 경기도본부는 다른 지역본부에 비해 발빠르게 준비에 나서고 있다. 중앙의 정치방침이 나오면 적극 따를 계획이지만, 지금까지 파악된 출마자들은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을 포함해 15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의원 비례대표(민)로 있는 황윤진 의장과 현직 도의원인 김홍규 평택지부전의장, 김완용 북부지부 의장 등이 광역의원으로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본부는 워크숍 등의 일정이 끝나는 오는 4월께 후보와 지방선거 대응책이 확정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구노총도 2월20일 대의원대회를 끝낸 뒤 다음달 초에나 후보자 파악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한국노총 선거로 인해 전반적으로 정치일정이 늦어지며 지역본부에서도 정치방침 등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이번 지방선거에는 김윤주 현 군포시장 외에도 자치단체장에 도전할 2∼3명이 더 거론되고 있다. 전남 여수쪽과 경남 창원 등지가 자치단체장 도전지역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역의원 비례대표이기도 했던 김성태 정보통신노련 위원장은 이번에 사무총장에 선출됨으로써 출마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독자정당 건설' 원칙 유지

이남순 위원장이 당선 인터뷰에서 "정당을 급조하진 않겠다"는 발언은 '2004년 독자정당 창당'이라는 정치목표에 상충되는 발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최인백 정치국장은 "'독자정당 건설'이라는 원칙속에서 올해 양대선거 등에서 독자정당 건설의 기초를 다진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올해와 내년이 독자정당 건설에 전환점이 될 수 있으며, 민주노동당 등 진보진영이 총망라되는 정당이 건설될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노총은 정치인으로 진출한 한국노총 출신들을 '정치동우회'로 묶어내 이들과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해왔다. 지방선거의 당선자들이 지방의회 등에서 노동자적 정책을 생산하는 등 이들에 대한 평가도 그럭저럭 괜찮게 보고 있었다.

한국노총은 지방선거에서 '한국노총 후보자'들에 대해 조직을 가동해 선거운동을 펼치는 등 지원뿐만 아니라, 그에 앞서 각 정당에서 공천을 받아주기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 기존정당에는 '직능대표'를 감안해 공천을 내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출신후보들을 많이 진출시키기 위해 직접 나서 물밑협상을 해왔다. 이남순 위원장은 올초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 자민련 김종필 총재를 만나 지방선거에서 한국노총 출신후보들의 공천에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올해 지방선거는 노동계의 정치활동이 어느 때보다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노총이 올해 목표로 삼은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위한 민주개혁정당의 기초를 만드는 해'로 만들기 위한 어떤 정치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