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울산본부

도로교통공단 자회사 도로교통안전관리 노동자 80여명이 26일부터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 안전유도원과 시험장 고객센터 상담사로 일한다.

공공연대노조 울산본부 도로교통안전관리지부는 이날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으로 국민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 이는 전적으로 자회사 대표와 모회사 도로교통공단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사는 지난해와 올해 임금협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 18일 하루 경고파업에 나섰지만 이후 도로교통안전관리 사측의 태도 변화가 없다는 게 지부 지적이다.

지부의 핵심 요구는 식대 인상과 이익잉여금 분배다. 2023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운용지침에 따르면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상 정규직 전환 인력에 대한 처우개선 소요액으로 급식비 월 14만원을 편성할 수 있다. 지부는 지침에 따라 현재 10만원에서 14만원으로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국회예산정책처 자료에 따르면 도로교통안전관리 여유자금 추정액이 2022년 기준 5억2천만원 수준인 만큼 자회사 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해 이를 활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지부는 29일까지 전면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지부 관계자는 “자회사 대표는 모회사 눈치를 보느라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상황”이라며 “세 차례에 걸쳐 우리가 양보안을 제시했지만 수용하지 않았다. 27일에는 모회사·자회사 협의가, 28일에는 노사협의가 예정돼 있는데 여기서 협상의 여지가 있는지 살펴보고 향후 계획과 입장을 정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공공연대노조 울산본부
공공연대노조 울산본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