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기공사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한국전기공사협회 청소노동자들이 용역업체 변경 과정에서의 고용승계를 정부에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직유관단체에서 벌어진 하청노동자 해고 위기 사태를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취지다.

공공운수노조 충북지역평등지부 한국전기공사협회지회(지회장 성문모)는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산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한국전기공사협회 미화노동자 해고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지회는 이날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지회에 따르면 협회는 내년에 중앙회 건물 청소를 맡은 노동자 정원을 11명에서 7명으로 줄이는 위탁용역 계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노동시간도 하루 7시간에서 5시간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신규 용역업체는 고용승계를 하지 않고 신규채용 절차를 밟고 있다. 지회는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속셈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지회는 7명으로 줄어든 정원으로는 중앙회 청소를 감당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중앙회 건물 중 청소를 해야 하는 면적은 7천400평이 넘고, 이를 7명이 맡으면 한 명당 1천 평을 5시간 이내에 청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문모 지회장은 “정부 감독 아래 있는 협회는 고용승계를 명시한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을 지키지 않고 청소노동자를 해고하려 한다”며 “산자부는 미화노동자의 실질적인 사용주인 협회가 고용을 승계하도록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