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지난 18일 자정께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구속됐다. 총선 공천을 앞둔 민주당에 파장이 일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수사 과정에서 확인된 피의자의 행위 및 제반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송 전 대표가 구속되면서 의혹에 연루된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후속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송 대표 구속이 공천에 미치는 파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이 공천 과정에서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범죄에 연류된 이를 더는 감싸선 안 된다”며 “정당 울타리 안에서 떳떳한 양 행동하지 못하게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돈봉투 사건에 대한 단죄로 비리 정치를 뿌리 뽑아야 한다”며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 분노를 직시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민주당은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는 탈당해 개인의 몸이라 민주당 공식 입장은 없다”며 “사안에 대해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과 관련해 내부 논의를 할 생각이 없냐’ ‘당 차원 조사 계획은 없느냐’는 질의에는 “수사기관에서 확인된다면 그때 지도부 대책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내 의견은 갈렸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관련 의원들을 불러 사실 여부를 듣고 국민께 밝힐 건 밝혀야 한다”며 “현직 당대표가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대책을 내놓고,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당 대표를 지낸 사람을 이렇게 탄압하나”며 “윤석열 정권의 검찰 공화국이 아니었으면 일이 이렇게까지 되진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5월 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들에게 나눠준 300만원짜리 돈봉투 20개를 포함해 6천650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2020년 1월∼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를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6천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이 가운데 4천만원은 청탁 대가로 보고 뇌물 혐의도 적용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