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정의당이 한국노총에 정치 연대 등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김동명 위원장과 가진 간담회에서 “진보정당과 노동조합의 굳건한 연대가 필요할 때”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한국은 세계적인 수준에서 높은 장시간 노동과 다양한 산업재해 그리고 하루에도 2명 이상씩 퇴근하지 못하는 나라라는 오명을 갖고 있다”며 “이런 때야말로 진보정당과 노동조합의 굳건한 연대와 같은 공동 활동이 필요한 때다”고 말했다. 그는 “단순한 정책연대나 사안별 연대를 넘어서 조금 더 정치적 연대까지 연대 연합망을 넓혔으면 하는 것이 저희의 소망”이라고도 덧붙였다. 한국노총의 조직적 지지를 바란다는 의미로 읽힌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조건부 개정 논의 가능성을 내비친 민주당을 언급한 김 비대위원장은 “이럴 때야말로 노동권을 견결하게 옹호하는 진보정당의 존재를 잘 알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을 비롯해 5명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적용,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법 등 정의당의 많은 노력이 있었다”며 “21대 국회에서 정의당이 보여준 노력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하는 자리,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을 비롯한 수많은 노동자의 탄압에 맞서는 자리에 언제나 정의당 의원들이 함께해 준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한국노총은 그간 정의당의 노력에 진심 어린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문제는 박수만 보내는 데 있는지도 모르겠다”도 솔직히 말했다. 정의당 비대위 체제에 그는 “노동의 외연을 확장하는 혁신의 길로 나갈 것이라 믿는다”고 인사를 건넸다.

정의당은 지난달 5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뒤 민주노총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를 찾아 조언을 듣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비대위원장과 배진교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