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최고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국민의힘>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다.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은 윤재옥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중진연석회의 및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새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 수 있는 상황이 안 된다고 의견이 모아져 비대위 체제가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기현 대표가 지난 13일 당대표를 사퇴한 직후 윤 원내대표는 당대표 권한대행을 하고 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 후보로 “국민 눈높이에 맞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분, 총선을 승리할 능력과 실력을 갖춘 분이 기준”이라며 “빠른 시간 내에 선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의 공동 비대위원장 체제가 거론되는 데에는 “정해진 바는 없지만, 개인 생각으로는 공동 비대위원장보단 한 분이 하는 게 훨씬 조직 운영하는 데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당 대표 사퇴에 따라 지명직 최고위원,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등 임명직 당직자들이 일괄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며 “당 위기 상황에서 공백을 만들 수 없어서 새 지도부가 구성될 때까지 계속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향후 사표 수리 여부 결정은 새로 구성되는 지도부에 일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