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소속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코로나 전담병원 역할을 한 공공병원에 대한 회복기 예산을 편성하라고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가 국회 앞 단식농성을 진행 중인 가운데, 의료노련이 힘을 보탰다.

의료노련은 11일 성명을 내고 “보건의료노조 단식농성 투쟁을 지지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감염병 전담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예산을 즉각 편성하라”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4일부터 국회 앞에서 나순자 위원장을 포함해 간부 28명이 단식농성을 이어 오고 있다.

의료노련은 “지난 3년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코로나 환자 곁을 지키며 헌신해 온 공공병원이 맞이하게 된 것은 ‘일상 회복’도 ‘찬사’도 아닌 존폐를 고민하는 참담한 현실”이라며 “공공병원이 3천200억원의 막대한 적자를 떠안으며 임금체불과 도산에 내몰리는 최악의 상황에서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공공의료 없는 공공의료 정책’을 중단하고 공공병원을 전폭 지원하면서 의료체계를 공공의료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보건복지위원회 예비심사에서 증액하라고 의결한 코로나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예산 2천695억원을 내년 예산에 즉각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도 이날 성명을 내고 “공공병원 붕괴를 막는 회복기 지원 예산에 여야가 입장을 달리할 이유가 없다”며 “세수 부족으로 나라살림이 어렵다지만 새롭게 도래할 감염병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지역·필수 의료를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공공병원에 대한 지원은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가 정쟁으로 서로 탓하며 감염병 대응 공공병원의 회복기 지원 예산 처리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이 순간에도 감염병 대응 공공병원의 경영상황은 더욱 나빠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간 정치협상이 본격화될 전망인 만큼 여야 지도부의 책임 있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