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시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전국 603개 시민단체들이 북한을 '악의 축'으로 규정한 부시 방한반대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전충남지역 35개 시민사회단체도 올해를 "한반도 평화실현의 해"로 만들겠다며 부시방한 저지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지역본부를 비롯 참여자치연대 등 35개 단체들은 8일 '전쟁반대, 평화실현, 부시 방한저지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호소문을 각 시군구 의회에 발송하고 대전충남지역 정치권의 참여를 촉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 15일부터 대전역 천막농성 돌입, 16일 전쟁반대 평화실현 부시방한저지 범국민대회를 열고 대국민 선전전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미국 대통령의 북한에 대한 잇따른 강경발언에 대해 "미국의 위험천만한 일방주의와 군사주의를 엄중히 꾸짖어야할 정치권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할 문제가 아니다'며 민족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는데도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의 무능에 통탄을 금치 못하며, 대전지역의 양심적인 세력과 전쟁반대를 하는 시민들을 대표해서 부시 대통령과 미 행정부의 오만과 독선, 일방주의에 엄중히 항의하고, 위험스러운 군사주의에 맞서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미국만을 위한 군사주의를 버리고 평화정착에 나설 것 △미국의 남북한에 대한 부당한 요구와 압력 중단 △김대중 정부와 정치권이 한반도 위기극복 위한 대화와 6.15 남북합의 이행에 나설 것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