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업 스스로 안전문화 수준을 측정하고 개선요인을 파악하는 데 참고로 삼을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보급한다.

고용노동부는 3일 “기업이 스스로 사업장 내 안전문화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국형 안전문화 평가지표(KSCI)를 개발해 4일부터 전국 200여 기업을 대상으로 시범적용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의 안전보건정책은 ‘기업 자율’에 무게를 두고 있다. 위험성평가 등을 통해 기업의 자발적인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해 보급하는 안전문화 평가지표도 방향은 같다. 기업의 안전의식 수준, 노·사 참여도, 안전 제안제도 운영현황 등을 계량화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보건공단이 운영하는 ‘안전의식 수준향상 프로그램’은 문항이 많고 복잡해 활용도가 낮다고 보고 전면 개선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14문항의 약식 버전과 51문항의 전체 버전으로 잠정 개발안이 나온 상태다.

노동부는 시범 적용을 통해 KSCI의 타당성과 안전보건공단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보완을 거쳐 내년부터 사업장 지도 감독 시 활용한다. 완성한 평가지표는 전산시스템을 개발해 기업이 손쉽게 안전문화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보급 시점은 내년 하반기로 잡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