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악의적인 왜곡… 법적 대응”


재계의 입장을 대변해온 자유기업원(옛 자유기업센터)과 소액주주운동을 주도해온 참여연대가 7일 상대방을 격렬하게 비난하며 충돌했다.

대기업 출연금으로 설립된 자유기업원은 이날 참여연대에 대해 “권력형 비리 비판에는 인색하고 기업 비판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홍위병’ 이라는 용어까지 쓰면서 비판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악의적인 왜곡으로 가득 찬 비난”이라며 명예훼손소송 등 법적대응 의사를 밝혔다.

자유기업원은 7일 참여연대의 보도자료·성명서 등 607건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권력형 비리에 대한 사안은 19건(3%)에 불과한 반면 기업관련 비판은 173건(29%)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자유기업원은 또 “권력형 비리에 대한 발표자료 19건 중에도 ‘게이트’ 비리의 진상 규명을 위한 직접적인 활동은 거의 없이 15건은 오로지 ‘특검제 상설화’ 목표에 집착했다”며 “참여연대가 권력형 비리에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 점에 비춰볼 때 일각에서 제기하는 ‘일부 시민단체가 권력의 홍위병’ 이라는 비난에서 전혀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자유기업원이 어이없는 통계조작과 악의적인 왜곡으로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호도하면서 참여연대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반박했다. 참여연대는 지난해 발표한 자료가 607건이 아니라 379건이며, 그 내용도 대부분이 정부 비판적었다는 사실을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실장은 “참여연대는 특별검사제 도입을 위해 가장 헌신적으로 운동한 단체”라며 “악의적 왜곡으로 명예를 훼손한 자유기업원에 대해 명예훼손과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