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이 뉴스 검색 결과 기준을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한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일부 대형 언론사가 디지털 뉴스 생태계를 독식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포털 다음이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 편에 서려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언론노조는 30일 성명을 내고 “다음은 CP사 위주의 검색기준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최근 뉴스 검색 결과 기준을 CP사로 변경했다. 노조에 따르면 다음의 CP사는 약 150곳, 검색제휴사는 1천100여 곳이다. 150개 CP사를 중심으로 뉴스를 유통하겠다는 얘기다.

노조는 “수백 개 지역언론, 장애인·소수자 등 다양한 전문매체 뉴스가 이용자에게 유통되기 전에 폐기되는 셈”이라며 “다음의 뉴스 정책으로 CP사 중에서도 일간신문·일간경제지·주간지 등을 계열사로 둔 언론재벌이 디지털 뉴스 생태계마저 독식하는 것은 이제 시간문제”라고 지적했다. 정부·여당에 정치적 이익을 안겨 주는 대책이라고도 비판했다. 노조는 “보수 언론재벌에 몰리는 이용자의 뉴스 소비는 다가올 총선에 든든한 아군이 될 것이라는 망상에 빠진 대통령과 여당에 이만한 선물이 어디 있겠는가”라며 “(다음은) 보수 재벌언론과 정부 여당에 이익을 주는 검색제휴 중단을 철회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언론계는 다음의 이번 조치가 네이버로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최근 성명에서 “(다음과 네이버) 올해 포털은 기사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고, 이제는 국민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포털의 뉴스선택권 제한은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