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교사일동

전국 교사들과 교원 노조가 경찰이 서이초 교사 사망 수사자료를 유족에게 공개하고 사건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이초 교사가 숨진 일을 계기로 교사 집회를 주도했던 ‘전국교사일동’은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교조, 대구교사노조, 초등교사노조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 등 12개 교원단체가 함께 주최했다. 전국교사일동은 지난달 20일부터 11월까지 한 달 여간 진행된 대국민 서명운동에서 12만5천명이 서이초 진상규명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적극적인 재수사를 통해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진실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 14일 사망과 관련된 범죄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유족은 무혐의에 반발하면서 수사기록을 보여달라고 경찰에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나 1차 마감기한인 24일까지 자료를 받지 못했다.

전국교사일동은 “경찰은 사건 초기부터 빠른 종결을 희망했고 그 이후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수사를 진행했다”며 “유가족이 신청한 수사정보 공개를 미루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급 학부모 전수조사 및 나이스 기록 확보, 유가족이 청구한 수사자료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서이초 신규 교사 사건은 지난 7월 임용 2년 차의 신규 교사가 학교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일이다. 이후 우리 사회 교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분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