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셔틀버스노조

서울 셔틀버스 노동자들이 서울시에 통학안전 지원센터 설치와 친환경 통학버스 지원 규모 확대를 요구했다.

셔틀버스노조(위원장 박사훈)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전국적으로 십여만 대 이상 셔틀버스가 운행하지만 통합버스 정책지원 부족으로 수요에 맞춘 공급이 어렵고 노동자도 소개비로 수십~수백만원을 착취당한다”며 “등·하굣길 안전을 담보하는 통학안전 지원센터를 설치해 통학버스가 필요한 수요자와 공급자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노동자도 중간착취 없는 일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통학버스 친환경차 전환을 위한 지원도 확대하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경찰청 현황에 따르면 어린이 통학버스로 신고·접수한 자동차는 14만3천693대다. 셔틀버스 제도가 자가용의 유상운송도 허용하고 있어 어린이 통학버스 대부분은 차량을 소유한 차주를 간접고용하는 방식이다. 유치원이나 학원 등 수요기관에서는 소개에 의존해 통학차량 중개업체를 끼고 운송계약을 한다. 노조는 “기형적인 고용구조로 안전운행에 필요한 조건을 제대로 구비한 차량인지, 해당 차주기사들이 교통안전교육은 이수했는지 등 전반적 관리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셔틀버스 정책을 논의하면서 2017~18년 통학안전 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서울시 태스크포스팀(TFT)를 가동한 바 있다. 노조는 “당시 관련 조례 개정도 검토했지만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